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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사적 제257호로서 서울특별시 종로구 운니동에 위치한 운현궁은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의 잠저(潛邸)이며 흥선대원군의 사저이며, 한국근대사의 유적 중에서 대원군의 정치활동의 근거지로서 유서 깊은 곳이다. 흥선군 이하응이 왕실집권을 실현시킨 산실이자 집권이후 대원군의 위치에서 왕도정치로의 개혁의지를 단행한 곳이다. 대원군이 권력에서 하야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정치적 영향력을 내외에
행사한 곳으로서 고종이 즉위하기 전까지 살았던 잠저(潛邸)였기 때문에 역사적 상징성이 더욱 크다. 흥선군의 사저가 운현궁으로 불리게
된 것은 1863년 12월 9일 흥선군을 흥선대원군으로, 부인 민씨를 부대부인으로 작호를 주는 교지가 내려진 때부터 였다.
고종이 12살까지 살았던 운현궁은 철종 때 옛 관상감 터였던 운현궁에 왕기가 있다는 내용의 민요가 항간에 유행하였으며, 고종이 등극한 후 대원군이 운현궁 터를 다시 확장하였다. 운현(雲峴)이란 당시 서운관(書雲觀)이 있는 그 앞의 고개 이름이였으며, 서운관은 세조때 관상감(觀象監)으로 개칭되었으나 별호로 그대로 통용되었다. 서운관의 명칭인 운관(雲觀)과 운관 앞의 고개를 가리키는 운현(雲峴)이라는 명칭이 그대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고종의 잠저는 당시 대왕대비 교지를 받들어 영의정 김좌근, 도승지 민치상, 기사관 박해철·김병익 등 일행이 명복(明福-고종의 이름)에게 익종의 대통을 계승토록 하기 위하여 고종을 맞이하러 최상급의 가마행렬을 갖추어 관현(觀峴)의 흥선군 사저에 갔을 때 흥선군의 위엄 있는 자세와 그의 둘째 아들인 명복의 천진스러웠던 모습에 대한 사실적 묘사에서 운현궁이 고종의 잠저였음을 알수 있다.
한일합방후 일제는 1912년 토지조사를 실시하면서 대한제국의 황실재산을 몰수하여 국유화하고 이왕직 장관을 시켜서 운현궁을 관리하게 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운현궁을 유지·관리하는 일은 소유권에 관계없이 이로당의 안주인들이 계속 맡아했다.
운현궁의 소유권이 다시 대원군의 후손에게 넘겨지게 된 것은 1948년 미군정청의 공문에 의해서였다. 이후 그 소유권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정부와 대원군 후손 사이에 법적 공방이 있었으나 그 해 9월 21일 결국 대원군의 5대손 이청(李淸, 1936- )씨에게 운현궁 소유권이 확정되었다.
그러던 것이 1991년 운현궁을 유지, 관리하는데 여러가지 어려움이 생기면서 양도 의사를 이청씨가 밝힘에 따라 서울시에서 매입하게 되었고, 1993년 12월부터 보수공사를 시작하였고 현재의 모습으로 정비된 것이다.
수직사(守直舍)
정문 우측에 위치한 수직사는 운현궁의 경비와 관리를 담당했던 사람들이 거처하던 곳이다.
당시의 운현궁은 상당히 넓었을 뿐만 아니라 고종이 왕으로 즉위하면서 흥선대원군이 막강한 권력을 행사, 궁에서 파견된 경관들과 관리하는
인원이 많았다.
수직사 포졸
이로당으로 들어가는 중문
이로당은 정면 7간, 측면 7간으로 바깥 남자들이 쉽게 들어오지 못하게 '입구(口)자' 모양으로 된 건물로 가운데 중정(中庭)이 있다. 노락당과 더불어 안채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여자들만 살 수 있게 별도의 공간을 형성하고 있는 철저한 금남지역이라 할 수 있으며 이로당의
안주인은 운현궁 전체 안살림의 최고 책임자가 되었다.
이로당 동행각
이로당 뒷편
석양에 물드는 창살
노락당 뒷편
노락당 북행각
노락당 북행각
노락당에서 이로당을 바라보며..
피빛 모란이 터질듯 봉긋하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버린 날
오월(五月)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 말면 그뿐, 내 한 해는 다 가고말아
삼백(三百)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 찬란히 슬픔의 봄을
노락당은 정면 10간, 측면 3간으로 노안당의 정면 6간, 측면 3간 보다 상당히 크고 웅장하며 툇마루 좌우에 방이 아홉 간이나 있을 정도로
운현궁에서 가장 크고 중심이 되는 건물이다.
고종과 민비의 가례와 가족들의 회갑이나 잔치 등 각종 중요 행사때 사용되었으며 명성황후가 삼간택이 끝난 후 왕비수업을 받은 곳이기도 하다. 이는 노락당 대청에 걸려있는 노락당기(老樂堂記)를 보면 알 수있는데 '노락당이 굉장히 높아 하늘과의 거리가 한 자 다섯 치밖에
안된다' 는 뜻에서 노락당의 호화롭고 웅장함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삼강오륜이라는 유교적 개념 아래 조선시대 여성들의 주생활 영역의
안방으로 대표되는 운현궁의 주 건물이며 특히 노락당 벽체에서 나온 그림과 글씨는 현재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유물로 인정받고 있다.
치마 저고리를 입은 부대부인
부대부인 여흥 민씨는 흥선대원군의 부인이며 고종의 생모이며 본관은 여흥이다.
부대부인은 평상시 노락당에 거할 때 치마와 저고리를 입었다.
노안당
운현궁에서 사랑채로 쓰였던 노안당은 대원군의 일상 거처였으며 파격적 인사정책, 중앙관제복구, 서원철폐, 복식개혁 등 국가주요정책을
논의했던 곳이다.
전형적인 우리나라 한식 기와집으로 처마끝에 각목을 길게대어 차양을 단 수법은 오늘날 이 곳에만 남아있는 특징이다.
'노안당'이란 현판은 '노자(老者)를 안지(安之)'하며에서 딴 것으로 아들이 임금이 된 덕택으로 좋은 집에서 편안하게 노년을 살게 되어
스스로 흡족하다는 뜻으로 흥선대원군이 추사 김정희의 글씨를 집자하여 만든 것이다.
말년에는 정권에서의 퇴진과 청나라에 납치되는 등 이곳에서 79세의 나이로 눈을 감았다.
현재 노안당에 게시된 편액은 2006년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중요무형문화재 제106호 오옥진 각자장에 의해 모각되어 게시된 편액이며
원 편액은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노안당과 노안당 서행각
솟을대문
담장 끝에는 유물전시관
운현궁 배치도
운현궁을 봄에 와보고 싶었다. 토요일 오후 조용한 뒤안길과 같은 운현궁을 사각사각 밞으며 돌아 보았다.
덕성여대로 많이 흡수되어 지금은 작은 규모의 궁이지만 대원군 시절에는 훨씬 넓고 큰 궁이 아니었을까..
예나 지금이나 후세에 칭송받는 위정자는 별로 없는거 같다. 역사란 양면의 날과 같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어제 라디오에서 들은 법정 스님의 길상사 법회 내용을 적어 본다.
"벚꽃은 활짝 피어야 이쁘고
매화는 반쯤 피어야 이쁘고
복사꽃은 멀리서 보아야 이쁘고
배꽃은 가까이서 보아야 이쁘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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