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신체부위별 허리통증 테이핑

by 아 짐 2007. 12. 27.
◎ 등의 통증
등부분 어깨죽지 안쪽에 결림이나 통증이 있다면 능형근의 이상으로 본다. 견갑골의 움직임이 있을때 통증이 오고 자세의 이상에서도 많이 오고 주위 근육의 이상에서도 통증이 동반된다. 능형근은 소능형근과 대능형근으로 되어있고 견갑골 안쪽에 위치한다.
테이핑방법
1. 양팔을 안쪽으로 감싸안고 등근육을 늘린 상태에서 테이프의 중간을 손으로 찢어 가운데 부분을 통증부위에 붙인다.
2. 테이프의 아래부분을 X자형태로 하나씩 붙여나간다.
3. 윗부분 테이프를 같은 방법으로 붙여나간다.
4.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10cm X형


◎ 옆구리 통증
전거근의 이상으로 오는 증상은 호흡에 의해 유발되는 옆구리의 통증이 특징이다. 옆구리가 결리며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숨이 짧아진다. 이는 전거근의 손상이 반사적으로 횡경막운동을 억제 하기 때문이다. 전거근은 늑골외측면에 톱니모양으로 시작해서 견갑골 내측모서리 앞면에 분포되어있는 근육이다.
테이핑방법
1.아픈 부위의 팔을 목쪽으로 올리고 테이프끝을 견갑공 쪽에 붙인다.
2. 나머지 부분을 갈비뼈쪽을 향해 붙인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길이 25cm .I형


◎ 허리의 통증
척추기립근에 이상이오면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활동에 제한이 생기고 특히 일어선 상태에서는 상체의 전굴에 심한 제한을 받는다. 증상으로는 계단을 올라가기 힘들고,보행에 지장을 주며 허리굽히기가 어렵고 오래동안 서있지 못하고 상체의 구부림에 지장을 주어 활동력이 떨어진다. ※ 척추기립근은 많은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골반에서 척추를 중심으로 척추옆에 붙어있는 근육이다.
테이핑방법
1. 허리를 숙여 근육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엉덩이 갈라지는 부분에 Y자의 밑부분을 붙인다.
2. 테이프의 한쪽 끝을 척추옆 3cm정도되는 곳에 서서히 붙여나간다.
3. 같은 방법으로 반대편 테이프도 붙여나간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길이 30cm

◎ 측면허리의 통증
요방형근은 가장 많은 통증을 일으키는 근육으로 요통환자에 있어서 직,간접적으로 통증의 원인으로 관여하며 주위근육에 통증을 생기게 하여 요통과 좌골신경통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다. 증상은 몸통을 돌리거나 기침, 걷거나 계단을 올라갈때 통증이 나타난다. 요방형근은 골반 (장골능)과 갈비뼈 밑까지 분포되어 허리를 지탱하고 보호한다.
테이핑방법
1. 테이프의 밑부분을 골반의 윗부분에 붙인다.
2. 허리를 숙여 근육을 이완시킨후 테이프를 그림과 같이 붙여나간다.
3. 나머지 한쪽도 Y자의 형태를 갖추며 붙여나간다.
4.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5cm, Y자형

◎ 엉덩이 통증으로인한 보행지장
기립 보행시 엉덩이에 통증을 느끼고 허리에 요통을 느낄때 이는 중둔근에 이상이 있기 때문이다. 오래 서 있거나 장시간 보행을 했을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 종둔근은 둔부의 측면에 분포하는 근육으로 골반을 지탱한다.
테이핑방법
1. 아픈 부위가 윗쪽을 향하여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Y자의 끝을 허벅지 바깥쪽에 붙인다.
2. 다리를 가슴쪽으로 당겨 근육을 늘린 상태에서 하부 테이프를 근육의 곡선 따라 붙인다.
3.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윗부분도 근육의 곡선을 따라 붙인다.
4.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0cm Y자형
※ 중둔근은 근육이 수축이 잘 되며 이완은 잘 안된다. 그러므로 스트레칭이나 마사지후 테이핑을 한다.

◎ 엉덩이 근육의 통증
주로 엉덩이근육의 통증은 활동 자세에 의한 대둔근의 수축에서 온다. 수영이나 등산을 할때 무게 중심에 의해 생기게 되고 또한 앉은 자세에서 오래 있지를 못하게 된다. 대둔근은 둔부에서 제일큰 사각형의 근육으로 이루어진다.
테이핑방법
1. 아픈 부위가 위로 올라온 옆으로 자세에서 허벅지 바깥쪽에 Y밑부분을 붙인다.
2. 다리를 가슴 쪽으로 올린상태에서 윗쪽테이프를 둥근 사각형의 모양으로 붙인다.
3.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아랫쪽도 붙여나간다.
4.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5cm Y자형


◎ 엉덩이가 아프고 허벅지뒤와 발부분까지 저려올때
이증상은 엉덩이 깊은곳에 위치한 이상근이 자골신경을 압박하면서 오는 증상으로 신경압박과 함께 고통스러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발병초에는 엉덩이 부위가 아프기 시작하면서 점차 허벅지와 장딴지 발까지 이어진다. 이상근은 엉덩이 깊은곳에 위치해있으며 근육 안쪽에는 좌골신경이 위치하고 있다.
테이핑방법
1. 아픈부위를 위쪽으로 하여 옆으로 누운자세로 허벅지 바깥쪽에 Y자의 밑부분을 붙인다.
2. 윗부분을 타원형으로 붙여나간다.
3. 아랫부분도 타원형으로 붙인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0cm Y자형

※ 이상근은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근육의 이완이 잘 안되므로 마사지를 해줄때는 팔꿈치로 지긋히 눌른 상태에서 한다.마사지 후에 테이핑을 하면 효과가 커진다.

◎ 허리통증 서혜부의 통증이 대퇴부상부까지 동반시
허리가 아프거나 사타구니,허벅지에 통증을 동반 하게되면 복부의 장요근에 이상이 있는것이다. 주로 장요근은 근수축에 의한 통증으로 척추를 중심으로 아래위로 통증이 나타나고 허리를 구부렸다 펴는 자세에서 통증이 온다.
테이핑방법
1. 선자세에서 다리를 벌리고 상체를 뒤로 젖힌다음 테이프끝을 배꼽 옆부분에 붙인다.
2. 나머지 테이프 부분을 허벅지 쪽으로 붙여나간다.
3.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5cm I자형


◎ 허리가 아프면서 어깨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할때
앉았다 일어날 때, 물건을 집으려고 허리를 굽혔다 펼 때, 오랜 시간 걷거나 서 있을 때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면 척주기립근을 검사해본다. 척주기립근이 긴장되면 등과 목도 불편하고 상체를 구부리기가 힘들어 활동하는 데에도 지장을 받는다. 오래 서서 일을 하는 사람에게 ,서 많이 나타나는 근육성 요통으로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나중에는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발견되는 대로 빨리 치료해야 한다.

척추기립근은 척추 옆에 붙어있는 근육으로, 허리와 목, 척추를 똑바로 잡아주는 기능을 한다.
통증부위 검사법
환자는 엎드려 누운 상태에서 상체를 들어올린다. 검사자는 한 손으로 환자의 허리 부분을 눌러 고정시키고 다른 손으로 환자의 상체를 밑으로 눌러 환자의 운동에 저항한다. 환자가 등에 통증을 느끼거나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척주기립근에 테이프를 붙인다.
테이핑방법
1. Y자의 아랫부분을 꼬리뼈의 약간 위에 고정시킨다.(실제로는 속옷을 내리고 테이프를 붙인다)
2. 환자를 서서히 앞으로 구부리게 하면서 Y자 윗부분의 한쪽 끝을 척추뼈에서 2~3Cm 떨어진 곳(근육이 볼록하게 솟아난 부분)에 붙이고 다른 한쪽도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3. 완성모습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35cm, Y자형 테이프


◎ 허리의 통증이 허벅지 앞부분까지 이어질때(장요근 테이핑)
아침에 일어나서 허리가 아프다거나 무릎과 대퇴부가 부으면 장요근을 검사해 본다. 허리를 펴고 일어서는 자세를 취하거나 의자에 깊숙이 앉은 자세에서 일어날 때 요통이 심하다. 척추부위를 중심으로 아래위로 통증이 분포하며 서혜부(사타구니)와 허벅지 앞쪽까지 이어진다. 장요근 단독으로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고 고관절에 속한 근육의 통증과 동반하여 나타난다. 장요근은 뱃속 깊숙이 위치하며 대요근과 장골근으로 되어있다. 허리를 구부리고 펼 때에 작용하며 허리뼈를 보호하고 지지한다.
통증부위 검사법
환자는 천장을 보고 누워 다리를 들어올린다. 검사자는 한 손으로 검사하려는 다리의 반대편 골반뼈를 눌러 고정시키고 다른 손으로는 검사하려는 다리의 발목을 잡고 안쪽과 아래쪽으로 힘을 가하고 환자는 이에 저항하여 바깥쪽, 위쪽으로 힘을 준다. 이때 환자가 허벅지에 통증을 느끼거나 저항하는 힘이 약하다면 장요근에 테이프를 붙인다.
테이핑방법
1. 천장을 보고 누운 자세에서 테이프의 한쪽 끝을 배꼽 옆에 고정시킨다.
2. 다리는 테이블 밑으로 떨어뜨리게 하여 허벅지의 근육이 늘어난 상태에서 다른 한쪽 무릎방향으로 테이프를 붙인다.
3. 장요근은 복직근과 더불어 앞쪽 부분에서 요추와 골반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근육이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25cm, I자형 테이프


◎ 허리에 갑자기 뜨끔거리는 통증이 올때(요방형근 테이핑)
요통환자 중에서 가장 많은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는 요방형근이다. 비스듬이 앉아 오랫동안 운전하고 난 후, 아침에 일어난 후 또는 오랫동안 선 자세로 일하다가 허리를 굽히는 순간 옆구리에 통증이 오면 이 근육을 검사해 본다. 통증은 놀랄 정도로 갑자기 허리가 뜨끔하면서 몹시 아프고 움직이기가 힘들다. 심한 경우 디스크가 이탈될 수도 있으며 정서적으로 불안정을 겪기도 한다.

요방형근은 갈비뼈 밑에서 허리 뒤쪽의 골반까지 이어져 있는 넓은 근육으로 허리를 보호하고 안정시킨다. 한쪽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척추가 휘며 양쪽이 다 수축할 경우 상체가 뒤로 젖혀진다.
통증부위 검사방법
환자는 다리를 펴고 누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위쪽으로 들어올리려고 힘을 준다.검사자는 양손으로 환자의 발목을 잡고 아래로 잡아당긴다. 이때 허리에 통증이있으면 요방형근에 테이프를 붙인다.
테이핑방법
1. Y자의 아랫부분을 골판의 한쪽 끝부위에 고정시킨다. 근육을 늘이기 위해 허리를 숙이게 한 뒤 Y자의 윗부분 사이가 2~3Cm 벌어지게 붙인다.
2. 나머지 한쪽도 같은 방법으로 붙인다.
3. 척주 기립근의 테이프를 붙이고 난 후 요방형근의 테이프를 붙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15cm, Y자형 테이프


◎ 복부 중앙에 통증이 있을때(복직근 테이핑)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을 한 뒤, 혹은 윗몸 일으키기를 오래 한 뒤 복부에 통증이 오면 복직근을 검사해 본다. 배꼽 부위에 통증이 있으면 경련통이 있으며 등쪽으로도 연관통이 이어지기도 한다.

복직근은 치골에서부터 가슴부위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근육으로 장기를 보호하고, 척추의 운동을 주도한다.
통증부위 검사방법
환자는 70도 정도 허리를 구부리고 앉아 팔짱을 끼고 똑바로 앉는 방향으로 힘을 준다. 검사자는 한 손으로 환자의 다리부분을 고정시키고 다른 손으로 환자 가슴을 밀어서 환자의 힘에 저항한다. 이때 환자가 배에 통증을 느끼면 복직근에 테이프를 붙인다.
테이핑방법
1. 누운 상태에서 상체를 45도 들어올리고 무릎을 세운다. 테이프의 끝을 아랫배 끝에 고정시킨다.
2. 복직근을 최대한 늘이기 위해 상체와 다리를 서서히 내린다. 내리는 동안 테이프를 붙여간다. 이때 복부를 최대한 앞으로 내민다.
3. 허리의 통증이 심하지 않으면 등에 베개를 넣고 배를 내민 상태에서 테이프를 붙이고 통증부위가 넓으면 양쪽에 외복사근 테이프를 추가로 붙인다. 척주기립근에 근경축이 있을 때 복직근의 약화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만성요통이나 등의 통증에는 척주기립근과 복직근의 테이핑을 병행한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15cm, I자형 테이프


◎ 허리를 옆으로 돌리면 반대편 옆구리에 통증이 올때
허리를 옆으로 돌릴때 반대편 옆구리에 통증이 오는 경우는 내복사근을 검사해 본다. 내복사근은 외복사근과 같은 부위에 위치하나 근육의 방향이 반대로 놓여 있으며 척추의 회전을 보조한다.
통증부위 검사방법
환자는 70도 정도로 허리를 구부리고 앉아 팔짱을 낀 후 상체를 회전시킨다. 검사자는 한 손으로 환자의 다리를 고정시키고 다른 손으로는 환자의 어깨를 잡고 회전이 안 되도록 힘을 가한다. 환자가 오른 쪽으로 회전시킬때는 좌측의 내복사근과 우측의 외복사근이 함께 작용한다. 따라서 오른쪽으로 회전시켰을 때 왼쪽 옆구리가 아프다면 왼쪽 내복사근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그 근육에 테이프를 붙인다. (사진은 환자가 오른쪽으로 회전시킬 때의 자세)
테이핑방법
1.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게 하고 테이프의 한쪽 끝을 고관절 위에 고정시킨다.
2. 상체를 테이프를 고정시킨 반대쪽으로 틀면서 사선방향으로 명치부위까지 테이프를 붙인다.
3. 요방근형의 이상시에도 허리 뒷쪽에서 옆쪽 및 골반쪽으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내복사근 테이핑에 요방형근 테이핑을 추가할 수 있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15cm, I자형 테이프


◎ 갈비뼈 아랫부위와 서혜부에 통증이 올때(외복사근 테이핑)
갈비뼈 아랫부분이나 서혜부(사타구니)에 통증을 느낀다면 외복사근을 검사해 본다. 이 근육의 윗부분에 통증유발점이 생기면 갈비뼈 아랫부분에 통증이 오며,외복사근 아랫부분에 통증유발점이 생기면 통증은 서혜부를 따라 음낭쪽으로 확산된다.

외복사근은 옆구리에 위치하며 갈비뼈 옆에서 골반까지 이어진 근육으로 척추의 회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통증부위 검사방법
환자는 70도 정도로 허리를 구부리고 앉아 팔짱을 낀 후 상체를 옆으로 회전시킨다.검사자는 한 손으로 환자의 다리를 고정시키고 다른 손으로는 환자의 어깨를 잡고 회전이 안 되도록 힘을 가한다. 이때 환자가 옆구리의 앞쪽에 통증을 느끼면 외복사근 테이프를 붙인다.
테이핑방법
1. 천장을 보고 눕는다. 테이프의 한쪽 끝을 배꼽 하단부(단전)에 고정시킨다.
2. 테이프를 붙이는 쪽의 다리를 구부려 앞으로 보내고 같은쪽의 어깨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하여 몸을 비튼다. 근육의 선을 따라 테이프를 붙인다.
3. 근육이 끝나는 옆구리 뒤쪽까지 테이프를 붙여나간다.서서 붙일 때는 몸통을 회전시킨 상태에서 붙이고, 테이프는 항상 양쪽을 같이 붙인다.

테이핑규격및 형태 : 폭 5cm, 길이 30cm, I자형 테이프